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산부인과 진료 - 자궁근종 증상 및 관리

by 은혁맘 2022. 9. 24.
반응형

최근에 산부인과를 방문했다가 자궁근종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상황이라 내심 불안한 마음이 들었는데요. 다행히 심각하게 걱정할 상태는 아닙니다.

자궁근종은 우리나라 여성의 4-5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고 하니 여성이라면 미리 검진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자궁근종에 대해서 알아봐요!

 

1.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이란 쉽게 말해서 자궁 주변에 혹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자궁근종은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서 상태가 다르고,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2.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이 부분은 신경을 쓰시는 게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흑염소가 여자한테 좋다는 카더라를 믿고 흑염소를 먹기 시작했다가 자궁근종을 발견하고 바로 섭취를 중단했습니다.

3. 자궁근종으로 나타나는 증상

자궁근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고,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월경 과다입니다. 이 밖에도 생리 과다, 생리통, 골반통증, 복통, 월경불순, 골반 압박감 등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듣고 보니 최근 들어서 새벽에 잠을 깰 정도로 화장실을 자주 드나들긴 한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하니 잔뜩 겁이 납니다.

자궁근종이 아무리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라도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자궁근종은 크기가 계속 커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씩은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은 자궁근종 뿐 아니라 모든 만병을 낫게 하는 치료법일 것입니다. 항상 이 사실을 잊지 말고, 내 몸을 소중히 다루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